어린왕자가 왕에게 해가 지도록 명령해 달라고 부탁하니까, 왕은 다음과 같이 말을 한다.

"누구에게나 그가 할 수 있는 것을 요구해야만 하느니라. 권위란 우선 이성에 근거를 두는 법이니라. 만일 그대가 그대의 백성들에게 바다에 빠지라고 명령한다면 백성들은 혁명을 일으킬 것이니라. 짐의 명령이 온당하기 때문에 짐은 복종을 요구할 권리가 있는 것이로다."
("One must require from each one the duty which each one can perform. Accepted authority rests first of all on reason. If you ordered your people to go and throw themselves into the sea, they would rise up in revolution. I have the right to require obedience because my orders are reasonable.")

지금 2MB는 우리에게 어처구니없는 요구들을(미국산 쇠고기, 대운하,민영화등등) 하기 때문에 우리들은 촛불을 들고 일어날 수 밖에 없다. 그의 이론은 경제를 살리려면 FTA를 빨리 비준시켜야겠기에 쇠고기문제는 어쩔 수 없었다고 한다. 너희들이 원하는 경제를 살리려고 하니깐 이 정도는 참아줘라.. 하지만, 우리의 이성은 말한다.. "돈보다 건강이 더 중요하다."고...

나는 마지막으로 그에게 묻고 싶다.
"어떤 수단과 방법을 써서라도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정당한가?"
(Is it justifiable to achieve a goal by any means?)
Posted by 인샤이즈

댓글을 달아 주세요


"Life has taught us that love does not consist in gazing at each other, but in looking outward together in the same direction."
인샤이즈

달력

정직한 사람들이 만드는 정통시사 주간지 [시사IN]